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비교? 무조건 좋은건 아닙니다

알뜰폰이라는 단어가 알려지기 시작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초반에는 알뜰폰에 가입하기 위해 아침부터 우체국에 줄서서 있던 시기도 있었는데요. 아직까지 알뜰폰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알뜰폰 통신사란 무엇인가? 요금제에 대한 부분들, 그리고 알뜰폰 회사와 일반 메이저 통신3사와의 비교, 나에게 무엇이 유리할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란?

알뜰폰이란 통신요금을 알뜰하게 제공하는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별정통신사라고 부르기도 하고 MVNO에 의해 제공되는 이동통신서비스라고도 합니다. 그냥 쉽게 생각하시면 SK, KT, 유플러스의 망을 빌려쓰는 제 4통신사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가끔씩 SK, KT, 유플러스에서 알뜰폰이라고 해서 저렴한 요금제를 운영하는것이 알뜰폰이 아닌가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시고, 그렇게 착각하고 가입을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통신사를 이동하는것이기 때문에 같은 통신사의 망을 이용한다고 해서 본인이 같은 회사의 고객이라고 생각하시는건 틀립니다.

예를 들어서 SKT의 망을 빌려서 쓰는 알뜰폰 회사들은 유니컴즈, 세븐모바일, 스마텔, 아이즈모바일, 이야기 모바일, 티플러스, 에스원, 프리텔레콤, 헬로모바일 등등이 있습니다. 이 회사에 알뜰폰 요금제로 개통하여 이용하면 휴대폰 상단에 SKT라는 마크가 뜹니다. 그렇다면 해당 고객이 SKT의 고객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말그대로 망을 빌려서 사용하는것일뿐 SK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해봤자 본인의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보라는 답변만 받을 뿐입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별개의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위에서 언급한 SK,KT,유플러스의 고객센터처럼 전화를 한다고 해서 바로 연결받아서 안내 받기는 솔직히 힘듭니다. 요금을 저렴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센터의 직원들을 많이 고용하기 어려운 부분들도 있을것 같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알뜰폰 요금제는 통신3사 (SK,KT,U+)에 비해서 저렴합니다. 확실히 저렴합니다.

그렇지만 가격이 고정적이지 않고 그때 그때 변동되거나 프로모션기간동안만 저렴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무조건 요금제가 저렴하다고 해서 가입했다가 나중에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약정할인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선택약정할인을 받은 금액과 비교를 해보는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서 SKT의 5GX 레귤러 요금제는 통화 무제한의 데이터 110GB 제공입니다. 기본료는 69,000원이고 선택약정을 받을 경우 51,730원의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알뜰폰 회사인 세븐모바일의 5G 유심(110G+통화맘껏) 요금제는 데이터 110GB 제공에 통화무제한으로 5GX레귤러 요금제와 혜택은 동일하면서 기본료는 41,800원 입니다. SKT의 요금제보다 만원 가량 저렴한 요금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프로모션으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몇개월동안은 더 저렴한 요금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알뜰폰 회사 VS SK,KT,U+ 비교 장단점

그렇다면 무조건 알뜰폰 회사가 유리한거 아니냐?! 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무조건 그런것은 아닙니다. 3대 메이저 회사는 장기가입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추가로 요금할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인터넷이나 TV를 사용하지 않는 가정이 거의 없는데, 휴대폰과 인터넷 TV를 결합했을 경우에는 추가로 할인을 받을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멤버십의 혜택이라던지 빠른 고객센터 연결이 누군가에게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수도 있겠습니다.

5G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에는 생각보다 금액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LTE요금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요금차이가 꽤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데이터의 유형이 무엇인지 빠른속도가 필요한지 느린속도도 괜찮은지에 따라서 판단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나에게 맞는 통신사는?

알뜰폰 회사로 옮길지 고민이 되신다면, 본인의 사용패턴이 어떤지를 먼저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알뜰폰 요금제가 어울리는 고객

  1. 데이터 사용량이 적고, 통화량도 적다.
  2. 가족들의 통신사가 모두 다르다.
  3. 인터넷과 TV를 사용안하거나 다른 통신사를 이용중이다.
  4. 자급제 단말기를 주로 구매하며, 통신사를 통해서 기계를 구매하지 않는다.
  5. 연령대가 높은 고객중에 데이터를 적게 사용하며, 월 요금이 낮은것을 선호한다.

SK,KT,U+ 요금제가 어울리는 고객

  1. 장기가입자 혜택으로 가족들이 묶여있다.
  2. 인터넷과 TV를 같은 통신사로 이용중이며 결합혜택을 받고 있다.
  3. 멤버십 혜택을 잘 이용하고 중요하게 생각한다.
  4. 고객센터와 전화통화 할 일이 많다.
  5.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대리점이나 통신사를 통해서 구매를 한다.
  6. 데이터를 많이 쓴다.
  7. 이벤트나 행사 참여를 많이 하는 편이다.

알뜰폰 요금제는 잘 이용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이용가능한 좋은 선택지입니다. 요금이 저렴한대신에 불편한 부분이 생기는것도 있으니, 내가 감수할 만한 불편인지를 먼저 잘 따져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고령자인 부모님들의 요금제가 비싼것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셔서 알뜰폰으로 가입을 해주거나, 하려고 하시는 경우에는 가격적으로는 물론 도움이 되겠지만 문제가 생겼을때 고령자분이 직접 처리하는일이 쉽지는 않다는것도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글